반응형

웬만한 질병의 원인을 짚어보면 비만과 관련된 사례가 많다. 나이의 많고 적음과 상관없이 비만하면 각종 질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비만이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평소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각별히 신경 쓰자.

비만이 코골이, 만성피로와 관련 있나요?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피로감을 느낀다면 만성피로, 수면호흡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호흡장애는 수면 중 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혀 저호흡 또는 무호흡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수면호흡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수면 중 호흡이 끊어지면 혈액 내 산소가 부족해 각성이 일어나고 깊은 잠을 취하기 어려워 만성수면장애, 만성피로로 이어집니다. 특히 비만인은 편도 또는 목젖 점막이 비대해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려우므로 다이어트가 필수적입니다. 실제 체중을 10% 감량하면 수면무호흡 증상을 50%가량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과 심뇌혈관질환은 어떤 상관관계인가요?

비만인 사람은 정상 체중인 사람보다 2배 이상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 이는 주로 뇌졸중 및 허혈성 심혈관질환에 의한 결과입니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가 손상되고, 그에 따라 한쪽 얼굴, , 다리의 마비, 언어장애, 심한 두통 등의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질병이 있거나 흡연, 음주, 비만, 신체활동 부족 등 생활습관과 관련이 깊습니다. 뇌졸중은 발생 후 3시간 내에 적절한 치료를 해야 생명을 구하고 장애 위험을 낮출 수 있으므로 조기 증상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비만 등의 대사증후군을 지닌 경우 허혈성 심장병,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해 사망할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4배 정도 높습니다. 대사증후군은 꾸준한 생활습관 관리가 가장 중요한 만큼 평소 식단을 조절하고, 금연과 금주, 운동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비만은 우리 건강을 해칠뿐 아니라 평범한 일상도 해친다. 행복한 날을 만들어가기 위해 평소 비만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쓰자.